loading....

ENG KOR

사업소개

분체도장설비

COATING INDUSTRIAL OF GLOBAL LEADER

Powder Gun
도료 공급장치에 의해 도료호스로 이송되어 온 도료가 건끝에 피도장물을 향하여 30~100 kv 정도의 고전압을 가한 전극이 분체를 대전시키기 위하여 코로나 방전을 하고 핀으로부터 피도장물을 향하는 전례를 만든다. 도료호스를 통해 반송되어온 도료가 피도장물을 향해 분사되며 건에서 돌출된 분체는 피도장물의 형태에 따라서 패턴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Powder Booth
정전 분체도장의 경우 도장건에서 공기와 함께 대전된 도료를 토출하여 피도장물에 도착시키는 방법이기 때문에 도장부스내의 공기흐름이 도장성능, 즉 도착효율과 도료의 부착성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크다. 수동도장의 경우 작업자의 뒷면에서 공기를 불어넣어 배기구를 향하여 균일한 바람의 흐름이 되도록 해야 하나 자동도장의 경우는 크게 고려하지 않는다. 그래서, 보통 개구부의 풍속은 0.3~0.5 m/sec 이다. 분체도장부스는 분진이 밖으로 비산하지 않아야 한다. 이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점으로 불충분한 경우 환경을 오염시킬 수 있으며 개구부의 크기나 풍량, 배기구의 위치에도 유의하여 설계해야 한다. 풍량이 지나칠 경우 효율이 떨어지므로 주의해야한다.

분체도장부스의 내벽은 평탄하게 하여 도료가 쉽게 흐르도록 하고 가열성의 재질을 피하여 알루미늄, 스테인레스나 철판을 사용하고 도료의 호스는 저항이 적은 재질로 분진이 쌓이지 않도록 해야하며, 색의 교환이 잦을 경우를 고려하여 설계해야 한다.
Recovery System
분체회수장치
분체도장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보다 도료의 회수율 이라고 말할 수 있다. 도료의 비용을 고려할 때 설계의 오차가 없어야 하겠다. 분체회수장치는 사이클론형과 백팰터형으로 나눌수 있는데, 사이클론형은 원심력을 이용하여 공기와 도료를 분리하는 방식인데 단점으로는 회수효율이 떨어지며, 백필터형은 자루모양의 여과기를 분리하는 방식인데, 여과기가 자주 막히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두가지 모두를 적절히 적용하여 설계해야 한다.
분체이송장치
도료탱크 밑부분의 다공판 (fluidizing bed)을 통하여 분무되는 공기에 의해 유동화된 분체도료를 이송펌프(powder feed pump)에 의해 흡출하여 호스를 통하여 건까지 반송한다. 도료의 공급량을 조절용 공기의 압력을 기준으로 도료량을 조절,분출하는 방식이다.

top으로 가기 버튼